티스토리 뷰



엑셀(Excel) 매크로와 VBA 차이와 개발 도구 설정 방법(2007, 2010)


1. 매크로와 VBA의 차이점


매크로는 반복되는 엑셀 작업을 기록해서 필요할 때 마다 단축키등을 통해서 해당작업을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엑셀의 기능입니다. 이는 오피스 안에 이미 포함된 별도의 실행 명령어를 실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VBA는 Visual Basic for Application의 약자로, 매크로의 기능을 개발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


매크로의 정의

매크로는 한 번의 클릭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명령의 모음입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에서 수행하는 거의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고 불가능할 것 같은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와 프로그래밍

매크로는 프로그래밍의 일종이지만 개발자나 프로그래밍 지식을 갖춘 사람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ffice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만드는 매크로는 대부분 Microsoft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라는 언어로 작성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VBA 매크로에 대해 다룹니다.


매크로의 용도와 이점

매크로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작업 시간을 줄이고 기능을 확장합니다. 이러한 매크로는 사용자와 동료가 자주 사용하는 문서를 작성하는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만들거나, 반복적인 문서 작성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복잡한 작업을 단순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VBA 사용 경험이 있는 경우 매크로를 사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서식 파일, 대화 상자, 저장소 정보 등이 포함된 사용자 지정 추가 기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Word 문서에서 여러 표의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을 보여 주는 이 문서의 예제를 살펴보면, 서식을 다시 지정할 표가 모두 50개라면 5분 내에 표 하나의 서식을 지정할 수 있는 고급 사용자라도 이 한 가지 작업을 모든 표에 대해 수행하려면 4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그러나 표 서식을 지정하는 매크로를 기록한 다음 문서 전체에 대해 해당 변경 작업을 반복하도록 매크로를 편집하면 몇 시간이 걸리던 작업을 몇 분 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참조 : http://office.microsoft.com/>


많은 사람들이 매크로와 VBA를 혼동하여 사용을 하고 있는데, 


VBA는 매크로를 만들기 위한 언어이고, 매크로는 VBA를 통해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2. Excel에서 개발환경 설정하기(개발 도구 탭 표시하기)


그럼 엑셀에서 매크로 및 VBA를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B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엑셀의 기본 리본에 숨겨져 있는 개발 도구 탭을 표시해야 합니다. 


2-1. Excel 2010의 경우


2010의 경우는 2007보다 비교적 쉽습니다. 먼저 오피스 단추를 누른뒤 Excel 옵션을 선택합니다. 



Excel 옵션 창이 뜨면 기본 설정에 있는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표시'를 체크합니다. 아래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 모양을 참조하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개발도구 탭이 추가가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2. Excel 2007의 경우


2010과 동일하게 Excel 옵션을 누릅니다. Excel 옵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고, 기본 탭 부분에서 개발 도구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설정하는데 무리가 없을것이라 판단이 듭니다.



이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