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abVIEW는 기본적으로 LabVIEW의 버전에 맞게 내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NET Framework의 버전이 다릅니다. LabVIEW에서 사용할 수 있는 .NET Framework의 버전은 .NET Common Language Runtime(CLR)의 버전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크게 CLR은 2.0과 4.0 버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LabVIEW는 버전에 따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CLR의 버전이 다릅니다. CLR과 LabVIEW와의 호환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CLR과 .NET Framework의 버전을 많이 헷갈려하시는데요. CLR과 .NET Framework 버전 사이의 호환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NET Framework 4.0 이후 버전 CLR 4.0이고, .NETE Framework 2.0, 3.0, 3.5은 CLR 2.0 버전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을 사용하면 모든 버전의 .NET Framework에서 생성한 순수한 관리되는 어셈블리 및 .NET 4.0에서 만든 혼합 모드 어셈블리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LabVIEW는 기본으로 .NET Common Language Runtime (CLR) 4.0을 로드하지만, LabVIEW가 CLR 4.0을 사용하여 CLR 2.0을 타겟으로 하는 .NET 혼합 모드 어셈블리를 로드하도록 강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NET Framework 2.0, 3.0, 3.5는 CLR 2.0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LabVIEW가 CLR 2.0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전 버전의 CLR을 타겟으로하는 어셈블리는 CLR 4.0에서 실행은 되지만, 예기치 않은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LabVIEW 2013 혹은 LabVIEW 2014를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 CLR 2.0 기반의 .NET Framework를 사용해야 한다면 .NET 혼합 모드 어셈블리를 로드할 수있도록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LabVIEW.exe.config 파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텍스트 편집기를 엽니다. 다음 텍스트를 텍스트 편집기에 복사합니다.


<?xml version ="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true">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tartup>

</configuration>


2. LabVIEW.exe와 같은 디렉토리에 새 설정 파일을 저장합니다. 파일의 이름을 LabVIEW.exe.config로 합니다. LabVIEW를 다시 시작합니다. 


LabVIEW를 재시작하게 되면 CLR 2.0 기반의 어셈블리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