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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에서 .NET 함수를 호출할 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NET 어셈블리의 함수를 호출할 때 제대로 호출이 되지 않는 경우 LV에서는 1172 에러를 발시킵니다.


따라서 1172 에러가 발생이 되었을 때 에러코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에러가 어떤 에러가 발생하였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NET 함수 호출시 대부분의 에러가 1172로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에러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내역을 파악해야 하는 것입니다.


1172 에러에 대한 창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1172 에러가 발생했지만 아래 내역을 보면 스레드가 단일 스레드가 아니라서 발생하는 에러라고 나옵니다.





그럼 이제부터 단일 쓰레드에 대한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V는 기본적으로 단일 쓰레드 기반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VI 프로퍼티의 실행 부분에 표준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표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별도의 스레드에서 실행됩니다. 따라서 UI 쓰레드 하나, 코드에 대한 쓰레드 하나 이렇게 VI에서 2개를 생성하게 됩니다.


위의 에러는 단일 쓰레드에 .NET 함수를 처리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쓰레드가 2개가 생성이 되어 처리가 어렵다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2개의 쓰레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쓰레드만 VI에서 생성하게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VI 프로퍼티 >> 실행으로 들어가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실행 시스템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렇게 변경을 하고 실행을 하면 단일 스레드에 대한 에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LV의 도움말에 나와있는 실행시스템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번 읽어 보면 도움이 될것 같아 첨부해 놓습니다. 


LabVIEW에는 6개의 실행 시스템이 있는데, 파일≫VI 프로퍼티를 선택한 후 VI 프로퍼티 대화 상자에서 실행을 선택하여 실행 시스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실행 시스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처리합니다. 멀티스레드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싱글스레드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와 똑같이 작동합니다. V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레드에서 실행되나, 실행 시스템은 협력형 멀티태스킹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벤트 응답 사이를 번갈아가며 작동합니다. 

  • 표준―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별도의 스레드에서 실행됩니다. 

  • 인스트루먼트 I/O―VISA, GPIB, 시리얼 I/O가 다른 VI를 방해하지 못하게 합니다. 

  • 데이터 수집―데이터 수집이 다른 VI를 방해하지 못하게 합니다. 

  • 기타 1과 기타 2―어플리케이션의 작업이 자신의 스레드를 요구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 호출자와 같음―subVI의 경우, subVI를 호출한 VI와 같은 실행 시스템에서 실행됩니다. 최상위 VI에서, 호출자와 동일은 실행 시스템을 표준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습니다. 이 실행 시스템은 VI가 다른 VI와 독립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대략적인 기준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VI는 표준 실행 시스템에서 실행됩니다.


인스트루먼트 I/O와 데이터 수집이라는 이름은 이 실행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타입에 대한 제안입니다. I/O와 데이터 수집은 다른 시스템에서는 작동되나, 이 라벨을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나누고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스템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를 담당하지 않습니다. 이 실행 시스템 중 하나에 있는 VI가 컨트롤을 업데이트하는 경우, 실행 시스템은 책임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실행 시스템에 넘겨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실행 시스템을 다수의 프로퍼티 노드를 포함하는 VI에 지정하십시오.


LabVIEW는 머신에 있는 프로세서의 수에 비례하여 할당하는 스레드 개수를 정합니다. 각 스레드는 작업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VI가 공유 라이브러리를 호출하는 경우, 별도의 스레드가 해당 실행 시스템 내에서 다른 VI를 계속 실행합니다. 각 실행 시스템이 갖고 있는 스레드의 개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스레드가 사용 중인 경우 태스크는 지연됩니다.


생성한 VI가 표준 실행 시스템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되더라도 다른 실행 시스템 사용을 고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인스트루먼트 드라이버를 개발하는 경우, 인스트루먼트 I/O 실행 시스템 사용을 고려하십시오.


표준 실행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자신의 스레드에 분리되어 있습니다. 프런트패널에 그리기, 마우스 클릭에 응답하기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실행되는 모든 작업은 블록다이어그램 코드의 실행 시간을 방해하지 않고 실행됩니다. 마찬가지로, 긴 계산 루틴을 실행해도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마우스 클릭이나 키보드 데이터 입력에 응답하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프로세서가 여러 개 있는 컴퓨터는 멀티스레딩으로 더욱 큰 혜택을 얻습니다. 단일 프로세서 컴퓨터에서, OS는 스레드를 선취하여 프로세서의 각 스레드에 시간을 분배합니다. 멀티프로세서 컴퓨터에서, 스레드는 동시에 여러 프로세서에서 실행될 수 있으므로 둘 이상의 작업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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