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랩뷰는 VAS(Vision Assistant Software) 혹은 VDM(Vision Development Module)을 통해서 영상 수집 및 영상 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VAS는 Vision Assistant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조금더 쉽게 비전 관련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Express 함수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LabVIEW에서 수집된 영상의 일부분을 잘라내고, 잘라낸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랩뷰에서 이미지 잘라내기


랩뷰에서 이미지를 잘라낼 때 사용하는 함수는 IMAQ Extract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통해서 사용자는 카메라 혹은 파일에서 불러온 이미지의 소스 중 일부분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자르기 위해서는 Image Src라는 파라미터에는 반드시 잘라내고자는 원 이미지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Image Dst에 잘라낸 이미지를 뽑아내고자 한다면 새로운 IMAQ Resource가 필요하게 됩니다. 새로운 Resource를 만들지 않게 되면 기존의 Image Source에 잘려진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의 함수를 이용하여 자르는 코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아래의 코드를 보면 왼쪽 하단에서 Image Dest의 IMAQ Resource를 하나 만들고, 원본 이미지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ROI 영역만큼을 잘라서 Cropped Image 이름을 가진 Resource에 집어 넣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고자 하면 아래의 코드와 같이 파일정보에 따라 기존 이미지의 확장자에 맞는 이름으로 저장을 하게 됩니다. 



2. 랩뷰에서 이미지 저장하기


랩뷰에서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 하기위해서는 IMAQ Write File 2 라는 VI가 사용이 됩니다.

이 VI는 다형성 VI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지정하는 파일 타입에 따라 그에 맞는 파일 형식으로 이미지를 저장하게 됩니다. 




위의 함수는 BMP 파일 타입으로 지정이 되어 BMP 파일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함수의 예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Image Dest의 이미지를 Image 파라미터에 넣고, 저장하고자는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 주시면 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LabVIEW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잘라내고, 이를 저장하는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