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오랜만에 랩뷰관련 자료를 가지고 왔네요.


오늘은 랩뷰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알아 볼텐데요. 공유변수를 활용하는 랩뷰 예제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변수가 무엇인지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 기반으로 이루어 져야하기 때문에 LabVIEW를 프로젝트 기반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lvproj)를 생성하고, 내 컴퓨터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라이브러리 하나를 추가한뒤 svLibrary.lvlib와 같이 라이브러리를 저장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변수를 지정하고, Double 형의 변수 하나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변수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svLibrary.lvlib 파일 아래에 VariableDouble이라는 변수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배포를 진행합니다. 



배포를 하고 나서 윈도우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National Instruments -> 배포된 시스템 관리자를 실행시켜 아래와 같이 localhost 상에서 svLibrary의 Variable Double이 배포가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VaribleDouble이 보이지 않는다면 위의 배포 과정을 다시 진행을 합니다.




자 이제 코드를 만들어 봅시다.

웨이브폼 차트를 프런트패널에 하나 추가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구현을 합니다. 자 공유변수 사용을 위한 랩뷰 예제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이 코드를 실행합니다.


오른쪽의 코드는 VariableDouble이라는 네트워크변수(공유변수)에 랜덤값을 집어 넣고, 그 변수의 값을 읽어서 10ms 마다 웨이브폼 차트에 넣는 코드입니다. 




공유변수는 하나의 VI가 아닌 여러 VI에서 호출을 할 수 있으므로, 다른 VI에서 값을 읽어와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서는 랩뷰 예제를통해서 LabVIEW 공유변수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