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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이 글에서는 LIN 통신(Local Interconnect Network) 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LIN 통신(Local Interconnect Network) 은 CAN통신과 같이 자동차산업에 많이 사용이 되는 통신 방식 중 하나입니다.


CAN 통신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LIN 통신은 주로 차량용 ECU와 능동센서 및 능동 액추에이터 사이의 통신에 사용이 됩니다.  LIN 통신은 CAN 통신과는 달리 하나의 Master와 여러대의 Slave로 구성이 되는데요. CAN통신보다 훨씬 간단한 방식으로 사용이 됩니다. LIN 통신은 12V의 단선 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CU가 LIN 통신의 마스터가 되며, 능동센서 및 능동 엑추에이터가 LIN 통신의 슬레이브로 이루어 집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LIN 통신의 구조를 좀 더 명확히 확인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Master 컨트롤 유닛 하나에 여러개의 Slave 컨트롤 유닛이 구성이 되고, Master와 Slave 사이는 단일 선으로 구성이 됩니다.



LIN 통신에서 사용이 되는 메시지 패킷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메시지 패킷은 동기 브레이크 -> 동기 필드 -> 식별 필드 -> 데이터 필드 -> 체크섬으로 구성이 되며, 위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동기 브레이크 부터 식별 필드는 LIN 통신 패킷의 헤더이며, 나머지는 응답(Response) 부분으로 나뉩니다. 



메시지 패킷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기 브레이크는 메시지의 시작을 알리게 되는데 Tsynbrk는 False 값을 Tsyndel은 True 값을 가지면서 LIN 통신의 시작을 알리게 됩니다. 


동기 필드는 5개의 하강엣지로 구성이 되며, 이는 슬레이브가 마스터와의 클럭 동기화에 사용이 됩니다. 


식별 필드는 10개의 비트로 구성이 되며, 처음과 마지막은 각각 Start bit와 Stop bit로 구성이 됩니다. 4개의 비트는 식별자 비트로, 다음 2비트는 길이를, 마지막 2비트는 ID Parity 검사에 사용이 됩니다. 




데이터 필드는 총 8개의 비트로 구성이 되며, 사용시 2-8개의 비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체크섬 비트 역시 8비트로 구성이되며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합니다. 





이 글에서는 LIN 통신에 대한 개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네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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