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오늘은 CompactDAQ(이하 cDAQ)와 NI 9218을 이용하여 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NI 9218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9218은 NI사의 대표적인 Universal C시리즈 모듈입니다. 


C시리즈 모듈은 일반적으로 AI, AO, DIO 모듈로 구분을 할 수가 있고, 각 모듈에 따라서 전압, 전류, 디지털출력, 입력등 각각의 모듈의 성격에 맞는 기능만 수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Universal이라 적혀있는 C시리즈 모듈은 여러가지 타입 측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그래서 더 비쌉니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NI 9218은 Universal Simultaneous 아날로그 입력 모듈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218을 통해서 전압, 전류, 브릿지는 물론, ICP(IEPE) 타입의 센서도 측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Simultaneous라는 용어가 나오는데요.


Simultaneous라는 말은 멀티플렉서를 사용하지 않고 각 채널당 ADC를 두어서 채널별로 51.2K 샘플링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멀티플렉서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채널에 따라 최대 샘플링 속도 / 사용채널로 샘플 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NI 9218의 내부 회로도를 살짝 살펴보겠습니다.


회로도를 보면 각 채널당 ADC가 따로 들어가 있으며, 측정 타입에 따른 신호 컨디셔닝 부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EPE 타입 센서 특정을 위한 External 혹은 Internal Excitation 전압 부분도 포함이 되어 있네요.




자 그럼 NI 9218에서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바로 결선을 하면 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9218에서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장비가 필요한데요. 


NI 9218 앞에 추가적으로 장착이 가능한 9983이 필요하게 됩니다. 



NI 9218의 입력 타입(DSUB, LEMO)에 따라 필요한 모델명이 달라지니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DSUB타입의 경우는 9983D, 9983F가 필요하며, LEMO의 경우 9983L이 필요합니다. 



9983 내부에는 3.01옴의 션트 저항(Shunt Resistor)가 들어있습니다.



전류 측정에서 사용하는 션트 저항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I 9983에 션트저항이 있어 사용자는 실질적으로 결선을 할 때 측정할 전류의 +, -를 AI+, AI-에 결선만 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참 쉽죠잉!)





참고로 NI 9218의 AI+는 6번핀, AI-는 7번 핀입니다.

이 글에서는 CompactDAQ와 NI 9218을 이용하여 전류(Current)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