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DK 환경 설정 하기


안드로이드 혹은 Java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JDK란?

Java S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미국 자바소프트 사가 제공하는 자바용 소프트웨어 개발 툴. JDK는 각종 운영 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과 연결시킬 수 있은 자바 API와 클래스 라이브러리, 자바 가상 머신 등으로 구성된다.



이 글에서는 JDK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는 Oracle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가 가능하므로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Oracle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Download를 누른뒤, Java for Developers를 누릅니다.



2. JDK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자신의 OS환경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뒤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자바는 설치보다, 환경 변수 설정이 중요합니다. 환경 변수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컴파일에 사용되는 Javac.exe 파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3. Java 설치가 완료되면, Windows 에서 설치된 자바를 사용하기 위해서 환경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Windows 7에서 환경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시스템 항목에 들어가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면됩니다. 



4.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면 시스템 속성이 뜨게 되는데, 시스템 속성의 환경 변수를 클릭하면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환경 변수 창이 뜨면 사용자 변수나 시스템 변수를 설정할 수 있는데, 개별 PC라고 한다면 시스템 변수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PC라면 자신의 계정의 사용자 변수에 설정합니다. 설정해야 하는 변수는 3가지이며, 각각의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JAVA_HOME : 자바를 설치하고 만들어지는 JDK 폴더를 설정한다.
  • Path : JDK 폴더 내에 있는 java.exe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Path의 시스템 변수에 JDK 폴더 하위의 bin폴더를 넣어야 한다.
  • CLASSPATH : Java의 library 중 tools.jar를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를 설정한다. 

환경변수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자바의 환경설정이 완료되면 자바의 설치와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Command 창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Command 창을 열고 나서, Java -version을 치면 설치된 자바의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는 javac) 아래의 그림과 달리 버전을 확인할 수 없다면 설치 혹은 환경 설정이 잘못된것이므로 재설치나 환경 설정을 다시 해야합니다.



이상 안드로이드 및 자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