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AN 통신 사용시 종단 저항 설정 방법


CAN 통신은 속도에 따라서 사용하는 트랜시버의 종류가 달라지게 되고, 이로 인해 통신 방식 및 속도에 따라 종단 저항을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종단 저항을 설정하는 이유는 임피던스 매칭을 위해서 사용이 됩니다. 물론 NI에서 판매하는 종단 저항이 달린 케이블을 이용하게 되면 종단 저항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 제품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단 저항 달린 케이블 확인하기 : http://sine.ni.com/nips/cds/view/p/lang/ko/nid/206738


그럼 High Speed와 Low Speed의 CAN 통신시 필요한 종단 저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igh-Speed CAN


High-Speed CAN 은, 신호선의(CAN_H과 CAN_L) 양 끝단에 종단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CAN 버스에서 통신이 양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입니다. 표준 9핀 D-Sub 커넥터에서 CAN_L 는 2번핀이고 CAN_H 는 7번핀입니다. 아래 그림은 high-speed 네트워크에서 종단저항을 연결하는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Low-Speed CAN


Low-Speed CAN 은 네트워크의 각각의 장비에 대한 각 라인에 종단저항이 필요합니다. High-Speed CAN 의 종단 방법과 달리 Low-Speed CAN 은 케이블이 아니라 트랜스시버에 종단을 필요로 합니다. 각각의 종단저항의 저항값은 몇몇의 공식을 통해서 계산이 됩니다. 필립스에서는 100-500 옴 사이의 저항을 권장을 하고 있는데, 시스템의 네트워크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종단 저항은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는 low-speed 네트워크에서 종단저항이 연결되는 세부적인 그림이 나타나 있습니다.



3) Single-Wire CAN


NI Single-Wire CAN 하드웨어는 내부에 내장된 9.09 kohm 의 저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네트워크에 필요로 하는 모든 저항값이어서 다른 추가적인 저항들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4) Software-Selectable CAN


Software-Selectable CAN 하드웨어는 High-Speed, Low-Speed, 또는 Single-Wire 인터페이스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종단방법은 사용할 설정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CAN 통신의 종단저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