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abVIEW를 통해서 Citadel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abVIEW를 통해서 Citadel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로깅을 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데이터 로깅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유변수를 이용하여 데이터 로깅하기
  2. DSC 모듈의 vi를 이용하여 데이터 로깅하기


2가지 방법 모두 데이터 로깅이 가능하지만 하나의 큰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공유변수를 통해서는 알람 및 이벤트 처리가 가능하지만, DSC 모듈의 함수를 이용하게 되면 알람 및 이벤트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데이터만 로딩이 되는 것이죠. 

이 글에서는 먼저 공유변수를 통해서 데이터를 로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공유변수를 통해서 LabVIEW로 데이터 로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공유변수를 생성합니다.

 

2) 각 변수(위의 경우 DataLogVariable1, DataLogVariable2) 생성시에 뜨는 프로터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은 변수 메뉴의 이름, 알람 메뉴의 알람활성화, 로깅 메뉴의 로깅활성화를 체크해야 합니다.

알람 메뉴 부분에서 알람 활성화를 체크하고, HI_HI, HI, LO, LO_LO에 대한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레벨/변경 부분의 값을 통해서 알람의 수준을 지정할 수 있으며, HI, LO만 쓰고자 한다면 HI_HI, LO_LO 부분을 체크해제하여 2개의 알람만 사용하게끔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로깅 메뉴의 로깅활성화 체크를 하면 데이터가 로깅이 되며, 알람에 대한 부분을 처리하고자 한다면 알람 & 이벤트 로그의 체크박스에도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3) 다음으로 변수의 라이브러리 프로퍼티에 들어갑니다.

라이브러리의 프로퍼티를 보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눌러 프로퍼티를 누르면됩니다.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프로퍼티에 들어가면 DSC 셋팅 : 데이터베이스 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는 DSC 모듈이 설치가 된 LabVIEW에서만 보이는 메뉴이며, 이 메뉴에서 데이터 로깅을 활성화 할 것인지 아닌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로깅에 대한 활성화는 기본 값으로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4) 이제 LabVIEW 코드를 구현합니다. LabVIEW 코드는 위의 프로젝트 구성에서 Main.vi의 코드 상태입니다.

2개의 변수를 가져와서 랜덤 값을 넣고, 이를 차트에 뽑아내도록 구현하였습니다.


5) 코드 구현이 완료되면 코드를 실행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실행 후 결과를 보기 위한 웨이브폼 차트의 상태입니다.

 

6) 위의 코드를 종료시키고, NI MAX(Measurement & Automation Explorer)를 실행합니다.

NI MAX의 메뉴 아래 히스토리 데이터를 선택하면 Citadel 5 Universe 혹은 Citadel 4 Universe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오른쪽 화면에서 Universe >> My Computer >> C_블라블라블라_LabVIEW_2014_data 아래에 보면 자신이 배포한 변수 라이브러리가 존재하고 이에 대한 변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변수 이름을 선택(아래는 DataLogVariable1)하고 View Data를 클릭합니다.

 

7) View Data를 클릭하면 DataLogVariable1의 값들을 NI MAX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2개의 변수 값을 동시에 보게끔 만들어 놓은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른 변수 이름을 선택하여 Citadel 5 Universe 아래에 생긴 New Trace View에 Drap & Drop 하게 되면 다수개의 채널을 NI MAX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DSC 모듈과 공유변수를 이용하여 LabVIEW에서 Citadel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로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