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파이썬에 대해서는 저도 초급인데요. 초보자일때 가장 공부하기 쉬운 방법이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인지라 파이썬에 대한 강의를 초급수준으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글을 통해서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에 대해서 안내를 드렸습니다. 

2016/03/04 - [프로그래밍 팁s/Python] - [Python 공부]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이 파이썬 강의에서는 파이썬 코딩을 할 때 Notepad++에서 실행을 하게 끔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Notepad++란?


Notepad++는 프리웨어로써 아주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스코드 에디터입니다. 한국어는 물론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공짜 소스코드 에디터입니다. 


Notepad++은 윈도우 환경에서 돌아가며, GPL 라이센스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번 파이썬 강의를 위해서는 Notepad++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Notepad++ 다운로드 하기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v6.9.html


자 그럼 Notepad++와 파이썬을 연동하여 코드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강의 내용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가장 먼저 Notepad++를 실행합니다.



기본적으로는 Notepad++에서 파이썬을 바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플러그인 설치는 Notepad++ 메뉴 상의 플러그인 -> Plugin Manager -> Show Plugin Manager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플러그인 매니저 화면이 뜹니다.


아래쪽으로 드래그를 하여 NppExec라는 플러그인을 체크하여 설치하도록 합시다. NppExec는 노트패드에서 Command 창을 실행하거나 저장된 스크립트 파일을 Notepad++상에서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설치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2개의 메시지 창이 뜹니다. 하나는 DLL 설치관련, 나머지 하나는 설치이후 NppExec 사용가능하게 끔 리로딩에 대한 메시지입니다. 둘다 예를 눌러줍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면, 파이썬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설정을 해야합니다. Notepad++ 상에서 F6을 누르고, 아래와 같이 작성을 해줍니다. 


python "$(FULL_CURRENT_PATH)"




OK를 누르고 아래와 같이 코드상에서 print("hello world")를 친뒤 hello.py로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CTRL + F6을 누릅니다. 코드를 파일로 저장하지 않고 CTRL + F6을 누르게 되면 에러가 발생하오니 반드시 저장해야 합니다. 



CTRL + F6는 저장된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단축키를 누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아래쪽에 hello world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파이썬 강의에서는 Notepad++과 파이썬을 연동하여 코드를 개발하고, Notepad++상에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