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파이썬에서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제어권을 가져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도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종료시키는 등의 제어를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win32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win32 라이브러리가 필요하겠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파이썬과 PyCharm을 설치하여 PyCharm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32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설정이 필요하죠.


이 글에서는 파이썬 PyCharm에서의 win32 라이브러리에 대한 설정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PyCharm에서는 이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패키지라고 칭하고 있는데요. 패키지를 추가적으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PyCharm 패키지 설치는 아래와 같이 Setting라는 창에서 설치가 가능한데, 이 창은 CTRL + ALT + S를 누르면 됩니다. 




Setting 창에서 왼쪽의 메뉴에서 Project >> Project Interpreter를 선택하면 설치된 사용가능한 Package들이 나옵니다. 

패키지를 추가적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Available Package 창이 뜹니다.


자신이 필요한 패키지를 검색해봅시다. 



그리고 아래의 Install Package 버튼을 눌러봅시다.

그런데 말입니다. 아래와 같이 Non-zero exit code(1)가 발생을 하면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이 에러는 pip 버전이 호환이 되지 않아서 에러가 발생을 하는 것인데요. Command Output 내용을 보면 pip 버전이 현재 설치된 것은 7.0.1인데, 최신 버전이 8.1.2다. 그러니 최신버전 업데이틀르 해라라고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의 메시지에서 하라는데로, pip를 다시 검색합니다.

그리고 설치를 누릅니다.



pip 8.1.2버전 설치가 제대로 되었다고 뜹니다.




간혹 위와 같이 설치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pywin32 패키지를 설치하면 다시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Command 창을 실행시켜서 수동적으로 pip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pip 설치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python -m pip install -U pip



그리고 pywin32를 선택하여 다시 설치를 합니다.


아래는 pywin32 라이브러리가 추가적으로 설치가 된 것을 보여줍니다.




이 글에서는파이썬과 PyCharm에서 Win32 라이브러리 및 패키지 설치 및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