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오늘은 전류 측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션트저항을 알아볼텐데요.

전류 측정시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를 션트 저항은 해결을 해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 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하죠.


먼저 션트저항(Shunt Resistor)이란 무엇일까요?

 

전류를 측정하는 장비를 흔히들 전류계(Ammeter)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전류계는 알려진 저항값을 이용하여 전압강하를 통해서 전류를 측정합니다. 전류의 흐름은 옴의 법칙(V = IR)을 통해서 계산이 되죠.

 

따라서 전류계는 내부에 전류 측정을 위한 저항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측정해야 하는 전류가 높을 때 측정하고자 한다면 이때는 션트저항(Shunt Resistor)이 필요하게 됩니다. 때때로 션트 저항(Shunt Resistor)는 전류계 저항이라고도 불러집니다.



네 그렇습니다.

션트저항은 전류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저항으로, 전류계에서 측정할 수 없을 만큼 전류가 높을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션트 저항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아래는 100A, 75mV 스펙을 가진 저항이죠 





일반적으로 이 저항은 저항 값이 낮고, 고 정밀도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션트저항(Shunt Resistor)은 낮은 저항값을 가지는 저항입니다. 전류는 션트 저항(Shunt Resistor)과 전류계로 나뉘어서 흐르게 되고, 이 저항에 걸리는 전압을 이용하여 전류를 측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설정을 사용하게 되면 측정할 수 있는 전류는 이론적으로 무한하지만, 측정 장비의 전압 범위를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저항의 값은 측정 상의 간섭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 가능한 낮아야 합니다.

 

션트저항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션트 저항 연결 방법입니다.


DAQ 장비에 션트 저항을 연결할 때는 AI-, AI- 사이에 저항을 연결하면 됩니다. 하지만 회로에서는 조금 생각을 해봐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측정을 하고자는 로드 저항과 션트 저항의 위치에 따라 공통 모드 전압이 생성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력 장치와 회로(Circuit)이 접지를 공유하게 되면 션트저항은 접지에 가까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입력 장치의 스펙에 맞지않게 전류가 분기되고 이에 따라 공통모드 전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는 A방식과 같이 사용해야 공통모드전압을 없앨 수 있습니다. 공통모드전압가 발생하게 되면 측정에는 물론, 보드 손상에 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션트 저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