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Adem] TDM+ Data Model(TMDS)


NI는 Data Finder Server를 이용하여 측정 데이터를 처리하고 볼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DataFinder에서는 TDM 파일인 반면에, DataFinder Server ASAM ODS는 사용자 정의   모델을 위해서 TDM+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ASAM ODS의 기본 모델인 TDM Data Model과 TDM+를 이용하여 DataFinder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ASAM ODS


TDM Data Model은 ASAM ODS를 통해서 파생되었습니다. ASAM은 ‘Association for the Standardization of Automation and Measuring Systems’의 약자이며, ODS는 ‘Open Data Services’의 약자입니다. 


ASAM ODS는 자동차 산업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에 대한 표준이고, 이를 NI는 표준안에 대한 그룹의 한 멤버로써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저장소를 정의합니다. 데이터에 메타 정보를 더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 모델이라 불리는 스펙이 가장 큰 이점입니다. ASAM ODS에서 TDMS Data Model을 유지하면서 존재하는 메타 데이터와 확장성 있는 유닛 카탈로그를 통해 만들어진 임의의 깊이의 사용자 정의 트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ASAM ODS Data Model은 Template 또는 Base object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를 이용하여 Application Model이라 불리는 유저 기반의 Data Model을 만들 수 있습니다. Template은 데이터의 각각의 특징(Environment, Administration, Measurements, Descriptive Data, Dimensions and Units, Security and Other)에 대해서 그룹화 되어 있습니다. 


 



ASAM ODS의 주 목적은 측정 데이터 저장 및 구조화하여 ASAM ODS Base Model 중심의 측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ASAM OD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Application Model의 정의가 요구됩니다. 정의 방법으로는 Object 접근 방식과 Property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Object 접근 방식에서 메타 데이터는 여러 오브젝트로 그룹화 됩니다. 이는 AO로 시작하는 파생된 오브젝트들과 결합되어 있는 Descriptive Data Group에서 선택됩니다. 이 방법은 중복이 없는 Logical Object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Object 접근 방식은 리포트 생성을 하기 위해서 여러 객체가 필요하다. 이 방식의 예제는 openMDM Data Model이 있다.


위의 방식의 대안은 Property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추가적인 정보를 측정 객체와 테스트, 채널 Object에 추가합니다. 이 방식의 이점은 필요 정보가 측정 결과에 저장이 되고, 쉽게 읽어드릴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중복이 가능하여, 데이터베이스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예제는 TDM Data Model입니다.


이 두 방식은 완전히 다른 방식이지만, 유저에게 전달되는 결과는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UUT 결과의 이름은 measurement.uut.name으로 리턴 받을 수 있습니다. Object 방식은 measurement.uut_name으로 리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케이스에서 사용자는 UUTName을 통해서 관련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TDM Data Model


TDM Data Model은 측정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고안이 되었고, 이는 ASAM ODS Base Model로부터 파생이 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Property 접근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측정에 집중하여 최소한의 복잡성에 초점을 둡니다. 


 



Root, Group, Channel로 이루어진 3단계의 구조는 하나의 Root 아래에 다른 그룹들을 놓을 수 있고, 이 그룹에는 측정 결과인 채널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단계에는 무제한의 사용자 정의 프로퍼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From TDM to TDM+


TDM 데이터는 측정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좋은 포맷입니다. 이는 DataFinder를 통해서 검색을 할 수도 있으며 DIAdem 환경에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DataFinder Server를 통해서 ASAM ODS Corba API를 통한 접근도 가능합니다. 


ASAM ODS는 Unit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AoMeasurmentQuantity에 대한 각 채널을 요구하는데, 이는 다른 서버사이드와의 Unit Conversion에 사용됩니다. DIAdem이 Unit에 대한 내역이 기존에 정의가 되어 있으므로, 서버의 Unit Conversion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많은 ASAM ODS의 클라이언트들은 이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DM+이 Unit과 Dimension의 정보를 데이터 모델이 추가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이 모델의 다른 장점은 모델에 대한 정의를 변경하는 능력을 제공함에도 특별하게(out-of-the-box)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정의된 TDM+ 데이터 모델은 사용자 정의 특성에 맞게 실행 시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반면에, 기존 ASAM ODS 솔루션에서의 데이터 정의는 오랜 기간이 걸리며, 데이터 변경에 대한 많은 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TDM+ 데이터 모델에 대한 유연성은 런타임시 존재하는 메타 데이터로부터 파생된 사용자 정의 테스트 구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프로퍼티 추가 및 Unit을 사용하는 것은 추상적이지 않지만, 메타 데이터로부터 파생된 사용자 정의 테스트 구조는 추상적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다음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oot Level에 Test_Name과 Test_Operator라는 프로퍼티를 가진 측정 파일들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파일 시스템 폴더 각각을 보는 대신에, Test_Name과 Test_Operator를 통해서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Test_Name은 Test Hierarchy에서 첫번째 레벨이고, Test_Operator는 두번째 레벨입니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 그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st Hierarchy를 정의하기 위해서 Root 또는 그룹 레벨의 어떤 것이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AM ODS에 대해서 정통한 클라이언트는 TDM+ 데이터 모델의 Test Hierarchy에 정의된 방식을 통해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TMD+ Data 모델을 사용하는 DataFinder Server는 TDM에 추가적인 이점을 부여합니다. TDM+는 Property Design Approach 방식을 사용하는 ASAM ODS 어플리케이션 모델입니다. 프로퍼티들은 사용자 프로퍼티들을 최적화함으로써 런타임시에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Custom-Defined Test Hierarchy는 기존 메타 데이터를 통해서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DIAdem에 포함된 Unit들은 서버 관점에서 Unit Conversion을 가능하게 합니다. DIAdem을 포함한 클라이언트들은 Corba API를 통해서 접근이 유효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