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abVIEW를 이용하여 EPICS 통신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1) 클라이언트로써 그리고 2) 서버로써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그럼 먼저 서버를 LabVIEW를 통해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OC를 기반으로 하는 서버와 LabVIEW를 이용하였을 때 만드는 서버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EPICS 통신 아키텍쳐와 LabVIEW 서버의 가장 큰 차이점은 LabVIEW 공유 변수 엔진의 사용 여부입니다. LabVIEW의 공유 변수 엔진은 EPICS 데이터베이스를 대체합니다. LabVIEW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소를 LabVIEW의 공유 변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쓰는 Database Engine이 없어지고 LabVIEW EPICS Server IO Server를 통해서 변수에 데이터를 쓰게됩니다. 


LabVIEW를 이용하여 Server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공유 변수를 PV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PV로 설정하기 위한 공유변수도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하기 위한 변수를 프로젝트 상에서 생성을 합니다.


그리고 IO서버를 통해서 EPICS 서버를 생성합니다. EPICS 서버 생성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른뒤, 새로 만들기 - IO 서버를 선택합니다. 



Create New IO Server 창에서 EPICS Server를 선택합니다. 



Continue를 선택하면 Configure EPICS Server IO Server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Add/Remove Variable을 클릭한뒤 새로운 창에서 서버에서 사용할 변수를 지정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는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Configure EPICS Server IO Server가 설정이 됩니다. 



설정이 마치면 OK를 누른뒤 아래의 그림처럼 자신이 만든 EPICS Server를 배포합니다. EPICS Server는 LabVIEW 라이브러리 형태로 생성이 됩니다. 



배포를 한뒤 배포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NI 배포된 시스템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배포된 시스템 관리자가 뜨면 생성한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배포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변수를 기반으로 변수의 값을 변경하는 코드와 UI를 아래와 같이 구성합니다. 

코드를 실행하고, Frequency와 Amplitude 값을 변경하여 배포된 시스템 관리자에서 값이 변경되는지를 확인합니다. 



배포된 시스템 관리자의 값이 제대로 변경된다면, 서버의 설정이 제대로 된것입니다. 지금까지 LabVIEW를 이용하여 EPICS 통신을 위한 서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