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PICS(에픽스 통신)는 Experimental Physics and Industrial Control System의 약자로 규모가 큰 실험에 대한 분산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EPICS는 서버/클라이언트 기반의 SCADA 아키텍쳐를 사용합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CADA 아키텍쳐란?


스카다 또는 감시 제어 및 데이터 취득(영어: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SCADA)은 일반적으로 산업 제어 시스템(영어: Industrial Control Systems, ICS), 즉 다음과 같은 산업 공정/기반 시설/설비를 바탕으로 한 작업공정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산업 공정은 제조, 생산, 발전, 가공, 제련과정 등에 필요한 작업 절차를 의미하며, 연속/집단/반복/분산 방식으로 운용될 수 있다.

기반 시설 공정은 공공기관이나 사기업에 의해 이루어지는 물 처리 와 분배, 폐수 수거/처리, 기름/가스 파이프라인, 송전 및 배전, 풍력발전소, 방공 및 민방위 시스템, 대규모 통신 시스템 등에 필요한 공정을 의미한다.

설비 공정은 역시 공공기관이나 사기업에 의해 이루어지는 건축, 공항, 조선, 우주정거장 사업 등에 사용되는 작업공정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공조 설비, 진입로, 에너지 소모 등을 감시하고 제어한다. 

출처 : 위키백과


EPICS 통신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구분이 됩니다. 


  • Input/Output 컨트롤러라 불리는 IOC를 통해서 데이터를 송/수신 합니다. 
  • Operator Interface(OPI) : 데이터를 보여주고, 실험에 대한 값을 제어합니다.
  • Channel Access(CA) : 데이터를 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 Process Variable(PV) : CA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가 전달되는 데이터 아이템을 말합니다.


EPICS 통신은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구성이 될 수 있는데, 분산 시스템의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는 OPI와 서버인 IOC로 구성이 됩니다. 이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CA프로토콜을 통해서 Process Variable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IOC 아키텍쳐 이해하기


아래의 그림은 IOC 아키텍쳐의 자료입니다. CA 프로토콜 서버는 CA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값을 네트워크에 배포합니다. Sequencer는 PV의 값이 업데이트 되는 타이밍을 제어하며, EPICS 데이터베이스에 정의된 레코드와 그에 대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데이터베이스에 관련 값을 저장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EPICS 통신을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LabVIEW를 이용하여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