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오늘은 RMS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RMS는 Root Mean Square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특정한 출력값의 평균을 내어 출력 값이 항상 균일하게 출력되는 크기를 표시한 것이 바로 RMS입니다. 


이는 AC전압을 DC전압으로 표시할 때 사용이 되기도 하는데요. 사인파형의 AC전압을 DC전압으로 나타낼 때, DC 전압은 사인전압에 대한 피크전압(Vo)의 1/√2가 됩니다.


이를 Vrms라고 부르며, RMS 혹은 RMS전압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한글로는 실효값이라고도 합니다. 


RM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평균 전력의 양이 파형 모양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실효값(RMS)를 사용하게 됩니다. 파형의 특성을 파악할 때는 Peak의 값보다 RMS 계산을 통해서 확인하는것이 선호가 되고 있습니다. 



RMS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계산식이 사용이 됩니다. RMS 계산에는 주기신호와 일반신호에 대한 RMS 계산식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아래를 참고하세요.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순수 정현파의 경우 평균 값은 0이고, RMS은 Peak 값에 대한 1/√2인 값이 Vrms로 구해지게 됩니다. 



랩뷰에서도 당연히 실효값(RMS)를 구할 수 있습니다. 



랩뷰는 RMS vi를 제공함으로써 X 배열에 대한 RMS를 구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x가 타입에 따라서 사용해야 하는 vi가 달라지게 됩니다. 




위의 vi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DAQmx 함수에서 받아온 웨이브폼에 대한 RMS를 바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Root Mean Square(RMS, 실효값) 전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