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안드로이드 가상머신을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VT라고 불리는 가상화 기능을 켜는 것입니다. 자신의 하드웨어가 가상화를 지원하게 되면 이는 메인보드 상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상화(VT)가 지원하면 가상머신을 돌리는데 훨씬더 나은 성능으로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PC 혹은 노트북이 가상화(VT)가 지원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상화 지원 여부를 판단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오늘 설명을 드릴 프로그램은 바로 LeoMoon CPU-V라는 프로그램입니다. LeoMoon CPU-V를 사용하기 이전에 다운로드 받아야 하겠죠. LeoMoon CPU-V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아래의 Download Now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된답니다.




위의 프로그램은 따로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바로 실행가능한 EXE 파일입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받고 실행만 하시면 되요.


LeoMoon CPU-V는 자신의 하드웨어가 가상화라 불리는 Hardware Virtualization(VT) 기능이 지원하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32, 64비트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상에서 가상화(VT)가 설정되어 있는지 여부도 알려줍니다. 


다운로드 받았으면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봅시다. 

LeoMoon CPU-V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뜹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내역은 4가지 입니다. 


  • CPU Architecture : CPU의 지원 비트
  • OS Architecture : 현재 사용하는 OS의 비트
  • VT-x Supported : 자신의 하드웨어가 가상화(VT)가 지원하는지 여부
  • VT-x Enabled : 바이오스상에 가상화(VT)가 켜져있는지 여부 

아래의 그림은 64비트 하드웨어와 OS를 사용중이며 가상화 지원과 설정 모두 ON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프로그램을 켰을 때 아래와 같은 그림이 뜬다면 자신의 노트북 혹은 PC는 가상화(VT)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VT-x Supported가 X라는 의미는 하드웨어 상에서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아래의 그림과 같이 뜨게 되면 CMOS 상에서 설정을 변경하여 가상화(VT)를 켤 수 있습니다. 




가상화를 켜는 방법은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과 CMOS 환경에 따라서 조금 다르기는 한데요. 

이 방법은 제가 이전에 안내를 해놓았으니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VT 가상화 설정 방법

http://guslabview.tistory.com/308


이 글에서는 VT 설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안내해주는 프로그램인 LeoMoon CPU-V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일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