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NI(National Instruments)는 비전머신 시장에서 효율적인 비전처리를 위해서 Vision Assistant라는 녀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은 유료입니다.


Vision Assistan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NI Vision Acquisition Software 혹은 NI Vision Module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NI Vision Acquisition Software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NI Vision Acquisition Software 기능


  • 수 천 종류의 카메라에서 이미지 수집, 디스플레이, 저장, 모니터링
  • NI-IMAQ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병렬 디지털, Camera Link, NI 스마트 카메라 (무료)에서 수집
  • NI-IMAQdx를 사용하여 GigE Vision, IEEE 1394, IP (이더넷), DirectShow (USB) 디바이스 (라이센스 필요)에서 수집
  • Real-Time 및 Windows 기반 타겟과 호환
  • NI LabVIEW, .NET, C, C++, Visual Basic과 호환
  • 모든 NI 비전 하드웨어 및 NI 비전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포함



위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GigE, IEEE 1394, IP, USB 카메라를 통해서 이미지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NI-IMAQdx 드라이버가 필요하게 되고, 이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I Vision Acquisition Software는 NI 비전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NI Vision Development Module 및 Vision Builder for Automated Inspection 라이센스. 런타임 라이센스 포함)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전 처리에 필요한 함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I Vision Acquisition Software를 통해서 LabVIEW는 물론, C/C++, Visual Basic, C# 언어에서도 비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NI Vision Acquisition Software에 대해서 대충 알아보았고, NI Vision Assistant 설치 및 사용법 안내를 해보겠습니다.

자 그럼 Vision Acquisition Software를 실행해 볼까요.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왼쪽에 나와있는 함수들을 이용해서 비전에 대한 프로세싱을 처리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쉬워요..) 이번 NI Vision Assistant 설치 및 사용법 안내에서는 간단히 사용법만 알려드릴껍니다.



특정 알고리즘에 대한 코드는 아래의 그림을 통해서 개발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간단히 Threshold를 처리해 보도록 하죠. 

File - Open Image 메뉴를 실행하여 이미지 파일을 하나 열어봅시다. 



열린 파일은 RGB 타입의 32비트 이미지네요.

크기는 1024 * 768이구요. 



지금 이상황에서 Grayscale에 있는 함수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납니다. 



에러 메시지를 살펴보면 Lookup Table 함수는 Binary, 8비트, Singed 16비트, Float,. Unsinged 16비트 이미지만 처리가 되는데, 현재 이미지가 RGB 32비트라서 처리를 못한다는 거죠. (당황하지 말고 변환합니다.)



따라서 읽기를 통해서 읽은 이미지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게 바로 Color Threshold입니다. Color Threshold를 실행시키고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면 32비트 이미지에서 Grayscale 함수를 쓸 수 있는 이미지로 변경이 되는거죠.



다시 Lookup Table 함수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Color Threshold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는 에러가 났지만, 지금은 제대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NI Vision Assistant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