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MSSQL에서 유저에 대한 비밀번호를 변경할 때 나오는 15116 에러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SQL을 설치하고 나서 윈도우 기반의 로그인이 아닌 SQL Server 인증을 자기 자신이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sa의 패스워드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패스워드 변경은 윈도우 기반의 로그인을 한 다음 데이터베이스의 보안 - 로그인 - 유저 이름에서 속성으로 들어가셔서 바뀔 수가 있습니다. 



이때 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에서 아이디에 대한 패스워드를 변경을 할려고 해도 아래와 같은 15116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에러는 윈도우의 비밀번호 정책에 맞지않는 값을 새로운 비밀번호로 지정하여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에러를 없애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비밀번호 정책에 대한 설정 변경이 필요합니다. 간단히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로컬 보안 정책'이라고 검색을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로컬 보안 정책에 대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로컬 보안 정책에 들어가시면 계정 정책 - 암호 정책에 암호는 복잡성을 만족해야 함이라는 값이 사용이라고 되어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이를 더블 클릭하여 사용안함으로 변경하시면 MSSQL Server Management System에서 비밀번호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안쪽의 문제는 생기겠죠. Side Effect 입니다. 개발할 때 비밀번호가 굳이 복잡할 필요는 없으니 개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속성을 변경하고 비밀번호를 다시 변경하시면 문제없이 진행되시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커맨드 창에서 변경하는 손쉬운 방법을 알아볼까요. 

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가 아닌 커맨드 창에서 변경을 하실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예는 새로운 유저의 아이디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아이디를 만들때 CHECK_POLICY를 OFF로 줘서 보안 정책과 무관하게 아이디를 만들겠다는 의미입니다.


CREATE LOGIN NewUser WITH PASSWORD = "YourPassword", CHECK_POLICY = OFF;


이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