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랩뷰(LabVIEW) 2013 혹은 2014 는 쉽게 랩뷰(LabVIEW) 웹서비스를 생성 및 디버기와 출판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랩뷰(LabVIEW) 2013 버전 부터는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웹 서비스 설정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방식을 채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간략히 웹 서비스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버전과의 웹서비스와 관련된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태스크

LabVIEW 2012 및 이전 버전

LabVIEW 2013




웹 서비스

생성하기

1. 웹 서비스를 구성하는 VI와 그 외 파일들을 LabVIEW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2. RESTful 웹 서비스 빌드 스펙을 생성하고, 어떤 파일을 포함할지 및 각 파일에 대한 URL 맵핑등과 같은 빌드 셋팅을 설정합니다.

 

3. 웹 서비스 소스 파일 또는 빌드 셋팅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웹 서비스 빌드 스펙을 만듭니다.

1. 웹 서비스 프로젝트 아이템을 프로젝트의 내 컴퓨터 또는 원격 타겟 아래에 추가합니다.

 

2. 해당 아이템 아래에 파일을 추가하고 프로젝트에서 셋팅을 설정합니다. LabVIEW는 웹 서비스를 공개할 때, 모든 파일을 자동으로 웹 서비스의 프로젝트 아이템 아래에 포함시킵니다.

독립 

웹 서비스

공개하기

1. 만들어진 웹 서비스를 호스트 컴퓨터 또는 타겟에 배포하기

1. 웹 서비스 아이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어플리케이션 웹 서버공개를 선택하여 웹 서비스 파일을 프로젝트에서 직접 공개할 수 있습니다.

LabVIEW

독립 어플리케이션에 의존하는 웹 서비스 공개하기

1.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후 만들어진 웹 서비스를 배포합니다.

2. 웹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 웹 서버에서 실행됩니다.

1.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빌드 스펙에 웹 서비스를 포함시킵니다. 빌드 스펙은 실행될 때 자동으로 웹 서비스를 공개합니다.

2. 웹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에 특정한 웹 서버에서 실행됩니다.

소유

어플리케이션과 

통신하기

1. 웹 서비스는 주요 LabVIEW 어플리케이션 인스턴스와는 별도의 컨텍스트에서 실행되므로, 웹 서비스와 독립 어플리케이션 사이의 통신은 네트워크 스트림과 같은 크로스 컨텍스트 통신을 지원하는 통신 기능에 제한됩니다.

1. 독립 어플리케이션에 웹 서비스를 포함시키는 경우, 웹 서비스는 주요 어플리케이션 인스턴스에서 실행됩니다. 이 경우 LabVIEW가 제공하는 많은 프로토콜 및 API를 통해 통신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웹 서비스

디버깅하기

1. 웹 메소드 VI에 브레이크포인트 추가하기

2. 웹 서비스 빌드 스펙에 디버깅을 활성화합니다.

3. 웹 서비스를 만들고 배포합니다.

4.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 디버그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웹 서비스에 접속하고 웹 메소드 VI를 엽니다.

5. 일반적인 디버깅 기법을 사용하여 소스 파일에서의 문제를 디버깅합니다.

1. 웹 서비스 프로젝트 아이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시작을 선택하여 프로젝트에서 디버깅 세션을 시작합니다.

2. 일반적인 디버깅 기법을 사용하여 소스 파일에서의 문제를 디버깅합니다.

정적 컨텐츠

통합하기

1. 정적 컨텐츠 폴더를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2. 정적 컨텐츠 파일을 빌드 스펙에 포함시키고, 각 파일 및 폴더에 대한 URL 맵핑 및 대상을 정의합니다.

1. 공개 및 비공개 정적 컨텐츠 폴더를 웹 서비스 프로젝트 아이템 아래에 추가합니다. LabVIEW는 자동으로 각 공개 정적 파일에 URL 맵핑을 할당합니다.

웹 서비스를

여러 타겟에서 

재사용하기

1. 웹 서비스 빌드 스펙을 하나의 타겟에서 다른 타겟으로 복사할 수 없습니다.

웹 서비스와 해당 프로퍼티를 프로젝트에서 다른 타겟으로 복사하려면, 상위 웹 서비스 프로젝트 아이템을 클릭한 후 다른 타겟으로 끌어옵니다.


그럼 웹 서비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새로 만들기 >> 웹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2. 웹 서비스가 프로젝트에 생성이 되면 웹 서비스 하위단의 웹 리소스에 들어가 새 VI를 추가합니다. 


생성된 VI는 HTTP Method VI입니다. HTTP Method VI는 웹 서비스의 가장 상위 레벨의 VI로써, 웹 서비스에 대한 코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이 서버로 서비스에 대한 처리 요청을 보내면 웹 서비스는 요청에 대한 적합한 HTTP Method VI를 찾아 처리한 뒤 관련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3.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게 생성된 VI를 수정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x + y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한 코드를 구현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데이터 교환을 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로 부터 데이터를 입력 받거나, 클라이언트로 출력해야 하는 데이터는 VI의 Connector Pane에 터미널로 지정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X, Y를 입력으로 X+Y는 출력으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4. 웹 서비스를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어플리케이션 웹 서버 >> 공개를 선택합니다. 공개를 선택하게 되면 웹 서비스가 자동적으로 배포가 됩니다. 



5. 아래의 그림과 같이 메소드 URL 보이기를 클릭하여 웹 서비스의 주소를 파악합니다. 


이 주소는 다음과 같은 내역을 포함합니다. 


  • IP 주소 혹은 컴퓨터 이름, 포트 번호, 웹서비스 이름, URL 맵핑, 입력 터미널에 대한 매개변수 





6. 인터넷 익스플로러 혹은 구글에서 위의 주소를 이용하여 매개변수 값을 설정한 다음 실행을 합니다. 실행 결과는 XML 파일 형태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TTP Method VI는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리턴하기 위해서 XML을 사용합니다. XML은 HTTP Method VI의 Connecter Pane에 지정된 인디게이터의 값을 표시합니다. 사용자는 HTTP Method VI Setting 페이지를 통해서 HTML, 평문, JSON 포맷으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웹 서비스를 모두 사용한 후라면, 웹 서비스에 대한 배포를 해제하기 위해서 비공개를 선택합니다. 



이 글에서는 간략히 LabVIEW 2013 혹은 이후 버전에서 웹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