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이 글에서는 애플의 METAL API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애플 메탈 API는 무엇일까요?


애플 메탈 API는 기존의 3D 그래픽라이브러리인 오픈GL(OpenGL)을 대체하기 위한 애플 자체의 기술입니다. 이 API를 iOS 기기에서 사용하면 기존의 OpenGL보다 더 나은 그래픽 구현이 가능하며, 애플 자체에서도 아이폰과 아이패드 게임 경쟁력을 위해서 내세우는 API이다 보니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애플 메탈 API가 적용된 게임이 많지 않다는 점이 문제긴 합니다. 

Metal API는 iOS 8에서 부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iOS 9버전도 동일하게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메탈 API로 인해서 정말 애플의 기기의 게임성이 높아질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의 OpenGL은 다수의 디바이스를 위한 라이브러리라면, 메탈은 애플 기기전용이기에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Apple의 Metal API 출시로 애플과 MS와의 싸움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MS가 윈도용 자체 3D그래픽 기술과 경쟁 관계인 OpenGL 표준화를 주도해온 크로노스그룹에 참여하기로 2014년 결정을 하였습니다. 


MS가 기존의 Direct X과의 경쟁 라이브러리였던 OpenGL과 함께 하는 이유는 바로 웹 3D때문이였는데요. DirectX가 웹상에는 맞지 않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GL을 통해서 브라우저의 3D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 것이죠.




하지만 애플이 여기에 반기를 들었네요.

애플이 iOS 8에 메탈이라는 자체 기술을 탑재하였고,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그간 사용했던 표준을 버리고 개발자들에게 Metal API를 쓰게끔 주도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기존의 오픈GL의 큰 문제였던 오버헤드를 메탈을 이용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픈GL이 범용적 그래픽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건데요.


애플의 메탈 API는 애플 디바이스를 위해 나온 API이다 보니 오픈GL의 단점이 극복이 된다고 애플은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에픽게임즈뿐만이 아니라 일렉트로닉아츠(EA)와 디즈니, 게임로프트, 유비소프트, 징가, 스퀘어에닉스 등 굵직한 게임 개발업체와 손잡았고 앞으로 메탈이 적용된 게임이 지속적으로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탈 API가 나온지 약 1년이 되는 시점인데요.

앞으로 애플 메탈 API가 오픈GL을 이겨낼 수 있을지,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과의 전쟁은 어떻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틀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