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플레이어는 Movist 입니다. 하지만 저는 VLC Media Player도 같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Movist는 유료이지만, VLC Media Player는 무료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어서 VLC Media Player가 좀 더 애착이 가고는 한답니다. 


Movist도 그렇고, VLC Media Player도 그렇고 한글자막이 깨지는 현상이 나오게 되죠. 

VLC Media Player의 개발 나라가 한국이 아니라서 인코딩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안써주나 봅니다.


이 플레이어를 통해서 자막이 깨진다면 아래와 같은 설정을 통해서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Movist 한글자막 깨짐에 대한 부분도 아래에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VLC 한글자막 깨짐현상 해결방법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환경 설정창을 아래와 같이 엽니다. 환경 설정창을 여는 방법은 VLC Media Player 실행 이후 아래와 같이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간편 환경설정 창이 열릴겁니다.

환경 설정에서는 인터페이스, 오디오, 비디오, 자막, 입력, 단축키에 대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 글에서는 VLC 한글자막 문제를 해결해야 하니깐, 자막/OSD를 클릭하도록 합시다. 



자막 & ODS 설정으로 들어가면 중간 부분에 기본 인코딩과 글꼴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인코딩을 한국어(EUC-KR/CP949)로 변경하고, 글꼴을 Arial Unicode MS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저장버튼을 눌러 VLC 환경 설정 창을 종료합니다.

설정 이후 바로 영화를 시작해도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VLC Media Player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설정이 적용이 된답니다.


이 글에서는 VLC 한글자막 깨짐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