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오늘은 LabVIEW에서 a2l 파일을 읽어오는 방법을 확인할 텐데요.


a2l 파일은 CAN 데이터베이스 파일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일반 CAN 통신에서 사용이 되는 파일은 아니구요. 내부 ECU 파라미터를 이름(Symbolic Name)으로 접근하기 위한 이름이 정의된 파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2l 파일은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a2l 파일에 대해서 좀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a2l 파일은 ASAP2(ASAM MCD-2 MC)와 연관된 포맷 파일로써,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파라미터 및 측정에 대한 값을 정의하기 위해서 사용이 됩니다.  이 파일은 CCP 혹은 XC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ECU 내에 있는 관련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파라미터, 특성 커브, 맵, 실제의 측정 변수, 가상의 측정변수, 다양한 의존값(parameters, characteristic curves and maps, real and virtual measurement variables and variant dependencies)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2l 파일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좀더 상세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a2l 파일을 LabVIEW에서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a2l 파일 처리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위의 a2l 파일의 용도는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이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따라서 일반 ECU 데이터베이스를 읽을 수 있는 NI X-NET 드라이버가 아닌,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바로 NI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oolkit입니다.





NI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oolkit은 ECU의 설계 및 검증을 위한 측정 및 교정 어플리케이션(Measurement and Calibration)을 지원합니다.


NI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oolkit은 NI LabVIEW, NI LabWindows™/CVI 및 Microsoft C/C++ 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XCP (Universal Measurement and Calibration Protocol) 및 CCP (CAN Calibration Protocol)을 이용하여 LabVIEW에서 제공하는 VI들을 이용하여 내부 ECU 변수등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툴킷은 윈도우 환경은 물론 CompactRIO를 활용하여 RIO 환경에서 a2l 파일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랩뷰를 통해서 기존 예제를 기반으로 한번 a2l 파일을 읽어와보도록 하겠습니다.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oolkit을 설치하고 랩뷰를 실행해봅니다.

랩뷰에서 예제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예제 탐색기를 열어 검색 탭을 선택하고 a2l로 검색을 합니다.

a2l로 검색을 하면 NI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oolkit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예제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Read A2L Group(Tree).vi를 통해서 A2L 파일의 정보를 읽어보도록 하죠.




보유하고 있는 A2L 파일을 선택하고 실행을 합니다. 

A2L 파일의 정보가 읽혀지면서 A2L Object and Group Information이 읽히게 됩니다. 




A2L 파일은 파일내의 ECU에 대한 정보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은 삭제시켰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간단하게 NI ECU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oolkit를 이용하여 A2L 파일을 읽어오는 방법 랩뷰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LabVIEW에서 CAN 데이터베이스 A2L 파일 읽어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