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랩뷰로 만들어진 EXE 파일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EXE 파일을 실행했을 때 문제가 생기는데 VI를 실행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 EXE 파일을 실행하면서 디버깅을 진행해봐야합니다. 대부분은 파일과 경로와 관련된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돌려보기 전에는 파악할 수 없으니 EXE를 디버깅해봐야 합니다. 


위와 같은 요구사항이 발생한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빌드 스펙에서 디버깅 활성화에 대한 부분이 반드시 체크되어야 합니다. 빌드스펙 설정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디버깅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설명 했지만,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를 만들기 전에, 빌드 스펙에서 디버깅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프로퍼티 대화 상자의 고급 페이지에서 디버깅 활성화 확인란에 확인 표시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디버깅 도구를 실행할 때까지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가 실행을 대기하도록 하려는 경우, 시작할 때 디버거 기다림을 체크합니다. 이는 EXE 실행시 바로 실행이 되지 않고 프로젝트에서 디버깅에 대한 설정을 할 때까지 EXE 파일이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LabVIEW 밖에서 빌드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탐색기 윈도우에서, 수행≫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 디버그를 선택하여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 디버그 대화 상자를 뛰웁니다. 대화 상자는 디버깅이 활성화된 어플리케이션과 공유 라이브러리의 리스트를 디스플레이합니다.



디버깅하려는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가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중인 경우, 컴퓨터 이름 또는 IP 주소 텍스트 박스에 컴퓨터 이름을 입력합니다.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하여 원격 컴퓨터에서 디버깅이 활성화된 어플리케이션과 공유 라이브러리의 리스트를 봅니다.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가 뜨지 않는다면 새로 고침 버튼을 누릅니다. 




프로그램관련 이름이 나오면 디버그하려는 어플리케이션 또는 공유 라이브러리를 선택합니다.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디버깅을 수행합니다. 연결 버튼을 누르면 EXE 혹은 공유 라이브러리의 시작 VI에 대한 프론트 패널이 나타납니다. 위의 설정에서 시작할 때 디버거 기다림을 활성화 한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으니 실행버튼을 한번 클릭해야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EXE 파일로 만들었고 위의 과정을 따라 하였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원격 디버깅]이라고 뜨게되면 이 VI에 대한 블록 다이어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록 다이어 그램에서는 프로브와 실행 하이라이트와 같은 디버깅에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 하이라이트를 켜게 되면 아래와 같이 기존의 랩뷰 개발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실행 하이라이트에 대한 기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빌드된 EXE 파일을 디버깅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