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I DIAdem에서는 엑셀 파일을 읽어서 Data Portal에 올릴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NI DIAdem은 Import Wizard를 지원하기 때문에 엑셀 뿐 아니라 다른 데이터 타입에 대한 부분도 DIAdem의 Data Portal로 데이터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Excel을 DIAdem으로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기와 같은 Excel 파일이 있다고 가정을 합시다. 



Import Wizard를 켜기 위해서는 NI DIAdem을 실행한 뒤, 관련 파일을 Data Portal로 Drag and Drop 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파일을 Drag And Drop 하게 되면, DIAdem에 저장된 DataPlugin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DataPlugin이 없다면 아래와 같은 Import Wizard를 실행하게 됩니다. Import Wizard의 가장 처음 화면은 File의 구조를 셜정하는 것입니다. 


Import Wizard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존의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위의 Excel 파일에 데이터를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 1번 행의 Acq Data는 데이터의 타이틀을 나타냅니다. 이는 DIAdem에서 별다르게 필요가 없겠죠. 응용한다면 Group의 이름으로 설정할 수 있겠네요.
  • 2번 행의 NUMBER, Time, Value는 측정 결과 데이터에 대한 이름입니다. 따라서 Channel로 지정을 할 수 있겠습니다. 
  • 3번째~n번째 행의 값은 각 채널(NUMBER, Time, Value)에 대한 실질적인 측정 값입니다. 따라서 Channel의 Data라고 볼 수 있겠네요.   


따라서 Import Wizard에서도 위와 같이 데이터의 값을 파악하여 삭제하거나, Channel로 지정하거나, Data로 지정을 해야 합니다. 

데이터의 의미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Acq Data는 삭제하고, NUMBER, Time, Value는 채널의 이름으로 그리고 나머지 행들은 채널의 값으로 설정하였습니다. 



Next를 누릅니다. Next를 누르게되면 Group 프로퍼티를 설정하는 창이 뜨게됩니다. 

Group의 이름을 Acq Data로 바꾸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Value의 값을 $A1으로 지정합니다. 이는 엑셀의 A1의 값을 그룹의 이름으로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Next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은 채널의 프로퍼티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으니 Next 누릅니다. 



다음 화면은 채널의 값들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Excel의 3번째 행의 값들을 채널의 이름에 맞게 설정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데이터 타입을 변경하고 싶으면 Automatic이라 되어 있는 부분을 데이터 값에 맞게 변경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Load 버튼을 누릅니다. Load 버튼을 누르면 Data Plugin으로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Yes를 누르게 되면 현재 설정한 부분에 대해서 Excel 파일을 열때마다 적용을 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동일한 데이터를 읽을려면 Yes를 아니라면 No를 합니다. 



위의 버튼 중 No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Data Portal에 데이터가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Adem에 Excel파일을 읽어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