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이 글에서는 DIAdem에서 4사분면(Quadrant Chart)를 만들어 보는 방법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DIAdem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부분은 VIEW와 REPORT 부분입니다.

다만 VIEW의 경우 Y축에 데이터 길이 조정이 가능하나, X축의 경우 데이터의 값을 처리하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REPORT에서는 이 부분이 모두 가능합니다.

1. VIEW 화면에서 설정하기

그럼 먼저 VIEW에서 설정하는 방법 안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VIEW의 2D Axis로 표현합니다.

차트 부분에서 더블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2D Axis System – Display 창이 뜨게 되고 아랫부분의 Scaling 부분으로 Manual로 지정하셔서 원하는 값을 넣으시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Begin을 -6, End를 6으로 지정한 값입니다.

 

 

다음으로 REPORT 화면에서 4사분면(Quadrant Chart)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2. REPORT 화면에서 설정하기

REPORT에서도 아래의 방법으로 Simple 2D Axis System을 추가합니다.

데이터를 2D Axis System으로 드래그하여 아래와 같이 구성을 합니다.

 

차트에서 더블클릭하여 Curve And Axis Definition 창을 띄웁니다.
이 창에서 Axis Parameter로 가시면 X축과 Y축에 대한 Scaling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X, Y축에 대해서 각각 Scalimg Mode를 Manual로 변경하고 Begin과 End값을 수정합니다.

 

[X축의 변경 결과]

시작값이 0.035이고 종료값이 0.046이기 때문에 Begin도 0.035 – (0.046 – 0.035) = 0.025로 하였습니다.

 

 

[Y축의 변경 결과]

 

위와 같은 설정으로 변경을 하게 되면 REPORT의 2D Axis System은 아래와 같이 변경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Y축을 선택하고, 드래그 하여 중간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DIAdem에서 4사분면을 가진 차트 만드는 방법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